금주는 여수 원유 유출사고와 소치 동계올림픽이 언론의 헤드라인을 차지했습니다. 다음 주에는 발렌타인데이가 있기도 합니다. 금주의 주요 이슈에 대한 인포그래픽을 정리했습니다.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여수 원유 유출 사고'

지난 주 164톤에 이르는 GS칼텍스 원유유출사고로 어민들이 시름이 커지는 한 주였습니다. 윤진숙 해양수산부 장관이 자질논란으로 해임되기도 했습니다. 사고 경과 및 원인을 비주얼 다이브에서 인포그래픽으로 정리했습니다. 빨리 해결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빙판 위의 요정, 피겨 스케이팅

초기의 피겨스케이팅은 빙판 위에 도형을 얼마나 정확하게 그리는가를 평가하는 컴퍼서리 경기였다고 합니다. 1990년 이후 현재와 같은 피겨 스케이팅이 시작되었다고 하는데요. Samsung Tomorrow에서 피겨스케이팅의 종목, 주요기술, 채점방식 등을 정리했습니다.

발렌타인데이, 남자들이 받고 싶은 선물은 초콜릿?

다음 주 금요일은 발렌타인 데이입니다. 발렌타인데이 남자들이 받고 싶은 선물, 여자들이 주고 싶은 선물을 비주얼다이브에서 인포그래픽으로 정리했습니다. 남자들이 받고 싶은 선물과 여자들이 주고 싶은 선물의 차이가 상당한데요. 이래서 화성에서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라고 하나 봅니다.

[인포그래픽 vol.73] 소비자 물가지수

물가안정은 국정운영의 중요한 목표 중의 하나입니다. 통계청은 2010년을 100으로 두고 481개 품목을 가중평균하여 매월 소비자 물가지수를 발표합니다. 대표적인 생활물가 지수입니다. 2014년 1월 발표한 소비자물가지수를 기반으로 데이터뉴스에서 인포그래픽으로 정리했습니다. 2008년 이후로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점점 떨어지는 추세입니다. 2013년 부문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집세가 2.7%로 가장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성형 천국' 대한민국…전세계의 4분의 1 규모

우리나라가 전 세계 성형시장 규모의 2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주얼다이브에서 공정거래위원회와 국제미용성형수술협회의 자료로 작성한 인포그래픽을 SBS에서 공개했습니다. 서울 강남구의 성형외과만 366개, 국내의 성형외과 전문의 수만 1787명에 이릅니다. 우리나라 다음으로는 그리스입니다. 외모도 경쟁력이란 말은 사실이지만, 외모만으로 그 사람을 평가하려는 사회분위기는 빨리 사라졌으면 합니다.

'성인-학생 연평균 독서율' 인포그래픽

우리나라 성인의 연평균 독서량은 8.5권, 학생은 32.3권으로 나타났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성인 2천명과 초,중,고등학생 3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3년 국민 독서 실태 조사'의 결과입니다. 성인의 독서율은 73%로 유럽연합에 비해서 약 5% 높은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평소에 책 읽기를 어렵게 하는 요인은 '일과 공부때문에 바빠서'입니다. 책 읽기는 우리 모두에게 중요한 습관 중의 하나입니다. 새해에는 책읽기 좋은 문화들이 우리 저변에 확대되었으면 합니다.

올해 해외여행 계획?…“물가 비싼 도시는 알고 가야죠!”

벌써 올 여름 휴가계획을 준비하는 후배가 있습니다. 저는 '조용히 쉬는 휴가'를 선호합니다. 해외여행계획이 있다면, 물가가 비싼도시는 미리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비주얼 다이브에서 글로벌 물가조사 사이트 액스패티스탄닷컴에서 1,617개의 세계 도시의 물가를 비교한 자료로 작성한 인포그래픽을 공개했습니다. 영국 런던이 1위를 차지했고 노르웨이 오슬로, 스위스 제네바가 뒤를 따릅니다. 서울은 37위입니다. 올 여름 해외로 휴가갈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한 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층간소음 규제 강화, 배상액 30% 증가

층간 소음은 큰 사회 문제 중의 하나입니다. 주변에도 층간소음 문제로 이사를 고려하는 사람이 여럿 있습니다. 환경부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가 2월 3일 층간소음 배상액 산정기준을 확정 발표했습니다. 이 자료에 따르면 1인당 최대 114만원의 배상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층간소음문제로 서로 얼굴 붉히기 보다는 배려하는 마음이 필요해 보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