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아 소치동계올림픽 준우승, 경주 마우나 오션리조트 붕괴사고, 남북이산가족상봉과 같이 굵직굵직한 사건이 많은 한 주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상당한 업무강도의 출장 중이라 힘들었습니다. 블로그를 할 시간이 전혀 나지 않았습니다. 무언가를 지속해서 한다는 것은 힘든 일입니다. 하지만, 힘들어도 지속하는 것. 여기에서 성장은 옵니다.



"김연아 선수, 고마워요" 당신은 이미 전설입니다!

 

 

김연아, 소치 동계올림픽의 나라 러시아에서 러시아 선수에게 패하며 아쉬운 은메달을 땄습니다. 그녀의 마지막 공식무대이자 통산 3번째 올림픽 2관왕 도전이라 김연아 스스로나 보는 사람들이나 아쉬움이 너무나 컸구요. 연기가 부족했다거나 실수가 있어 그랬다면 이해야 하겠지만, 심사위원의 편파판정이 논란이 되니 아쉬움은 더 커집니다. 결과에는 승복해야 할 테지만 재심을 청구하기 위한 서명운동도 벌인다고 하니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출전 선수들이 꼽은 '영웅 1위'… 유나 킴(Yuna Kim)

 

소치 동계올림픽에 출전한 피겨선수들 사이에서 김연아와 인증샷 찍기 열풍이 불고 있다고 합니다. 진정한 피겨 영웅인 셈이죠. 역대 싱글 최고점에서 김연아가 가져온 경제효과까지 조선일보에서 '숫자로 본 김연아'를 정리했습니다.

백설공주에서 겨울왕국 엘사까지… 이제 왕자는 필요없다?

 

 

백설공주에서 엘사까지. 디즈니 공주의 변천사를 이데일리에서 한 장의 인포그래픽에 담았습니다. 초기의 공주가 백마탄 왕자님을 기다리는 모습이었다면, 최근의 디즈니 공주는 강인하며 진취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당당하게 활동하는 시대상을 반영한 것입니다. 디즈니의 공주들의 변화를 재미있게 담아냈습니다.

한국의 쇼트트랙 비밀무기 '개구리 장갑'

 

쇼트트랙의 전체길이는 111.12m입니다. 이중 곡선기간만 53.41m에 이릅니다. 이 짧은 거리를 선수들은 평균시속 45km의 속도로 달립니다. 곡선주로를 달리는 선수들을 보면 거의 상체가 바닥에 닿을 듯한데 넘어지지 않습니다. 비밀은 장갑에 있었습니다. 왼쪽 장갑 끝에만 에폭시 수지를 사용하여 마찰력을 줄였다고 합니다. 이 개구리 장갑의 비밀을 비주얼 다이브에서 인포그래픽으로 정리했습니다.

Food & Wine Pairing Method

 

 

북미에서는 2월 18일이 National Drink Wine Day라고 합니다. 이날을 맞아 Cool Infographics에서 음식과 와인의 궁합에 대한 인포그래픽을 소개했습니다. 술 자체를 좋아하지는 않지만 가끔 좋은 사람들과 신사역에서 와인을 마시곤 합니다. 항상 와인에 음식을 맞춰야 할지 음식에 와인을 맞춰야 할지 고민했습니다. 이 한장의 인포그래픽이 까르비네 소비뇽과 같은 레드와인에서 무스카토같은 디저트까지 와인을 고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Using slime mold to find the best motorway routes



황색망사점균이라고 불리는 Physarum polycephalum라는 변형균을 이용해 최적의 자동차 도로를 찾는 모습입니다. 이 황색망사점균은 미로를 해결하는 놀라운 능력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곰팡이가 기존의 컴퓨터가 하던 논리기능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된 영문인지는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놀라운 일입니다. 정말로 생각하는 컴퓨터가 나오는 걸까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로나루

    우와 잘봤습니다.
    인포그래픽은 다시 봐도 재미있네요.

    2014.02.22 23:43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 ZEN

      감사합니다. 요즘은 중요한 사건들이 이렇게 인포그래픽으로 제작되서 좋은 것 같아요. ^^

      2014.02.23 00:28 신고 Address Modify/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