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를 시각화해 보여주는 방법으로 인포그래픽이 화두입니다. 인포그래픽을 만들기 위해서는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컨셉 및 컨텐츠 생성, 스토리 구성, 시각적 표현에 이르기까지 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그래서 언론사와 전문기업을 중심으로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


정보를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인포그래픽의 목적입니다. 단순히 예쁘기만 해서는 안되죠. 인포그래픽의 성패는 얼마나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손으로 갈겨쓴 메모 하나면 충분할 때도 있고,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해서 멋진 모습으로 보여주는 것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의도하는 바를 정보이용자의 입장에서 가장 쉽게 전달하는 것임을 잊어서는 안되겠습니다.


저 역시 회사에서 파워포인트를 활용해서 많은 보고자료들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상사에게, 동료에게, 후배에게 잘 전달되고 내가 원하는 바대로 그들을 설득하도록 자료를 만드는 것이 항상 고민이죠. 그 고민에 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인포그래픽을 통해서 얻고 있습니다.


우리가 인포그래픽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은 잘 만들어진 인포그래픽들을 많이 보고 눈에 담아두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그래서 한 주간 웹에서 본 인포그래픽 중 정보로서의 가치도 우수하고, 시각적으로도 편한 인포그래픽 이미지들을 매주 금요일 저녁 또는 토요일 오전에 7~8건 정도 소개할 예정입니다. 물론 제가 작성한 것이 아니니 링크만 달기로 하구요.


주간 인포그래픽, 2014년 1주차

2014년 공휴일, 며칠이나 쉴 수 있을까?

직장인의 염원, 쉬는 날을 첫번째로 뽑아봤습니다. 올해의 휴일은 총 67일입니다. 12년만에 가장 많습니다. 추석에 대체휴일제가 적용되어 4일을 쉬게 됩니다. 주 5일 근무를 기준으로 6월과 9월은 19일만 근무하면 되는 달이기도 합니다. 주말 낀 연휴, 징검다리 연휴, 대체휴일제가 적용되는 달 등을 포함해서 조선일보에서 정리했습니다.

2014년 세계 주요 일정

올해에는 브라질 월드컵을 비롯하여 소치 동계올림픽 등 굵직한 행사들이 많이 있습니다. 세계 각국의 주요일정을 한겨레에서 정리했습니다

State of Social Media 2013

2013년에 소셜미디어에서 있었던 임팩트 있는 사건들을 영국의 Infographic Promotion이란 곳에서 정리했습니다. 4월에 '가장 많이 본 Youtube 비디오로 '싸이'가 선정된 것이 인상 깊습니다.

자동차 운전자들이 알아야 할 겨울철 차량 관리 요령은?

조선일보에서 정리한 겨울철 차량관리 요령에 대한 인포그래픽입니다. 타이어부터 부동액까지 점검해야 할 항목들이 많네요. 저도 내일 차량점검 한 번 받아봐야겠네요.

뜨거운 감자, 살찌게 만든 죄 비만세 도입?

인포그래픽 제작 전문업체 Visual Dive에서 제작한 인포그래픽입니다. 비만세란 비만으로 인한 국민건강 피해와 사회적 비용을 줄이기 위해 청량음료와 패스트푸드 등 고열량 식품에 붙는 세금을 말합니다. 현재 우리 국회에서도 논의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각국의 비만세 적용 사례를 잘 정리했습니다.

2014년 일상생활 속 달라지는 것

모기예보제, 대체휴일제, 도로명주소 전면시행, 전국 호환교통카드 출시 등 2014년에 우리 생활에서 달라지는 것들을 이투데이에서 정리했습니다.

Body maps show where we feel emotion

'비주얼라이즈 디스'란 책으로 국내에 알려진 네이썬 야우가 운영하는 Flowing Data에서 작성한 인포그래픽입니다. 화, 두려움, 사랑, 자부심, 부끄러움 같은 감정들이 우리 몸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보여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